본문 바로가기
카드

기후동행카드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혜택..

by 쪼꼬만백화점4 2023. 9. 16.
반응형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증가시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에 더욱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서울시의 정책입니다. 향후 시범 운영 후에는 정식으로 확대되어 시민들에게 제공될 예정인데요,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과 혜택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 기후동행카드란?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월 6만 5,000원만 내면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카드

 

♣ 기후동행카드 사업 효과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은 내년 24년 1월에서 5월 중으로 시범적으로 판매될 예정이고, 연간 1만 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하고, 연 3만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이용혜택

1. 이용 가능 지역

서울시 내의 지하철 1~9호선 및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버스 이용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 가능하지만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과 타 지역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따릉이 이용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년에 도입 예정인 리버버스 등 새로운 친환경 교통수단도 추가 예정입니다.

 

4. 카드 형태와 앱 사용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로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기업 혜택

종사자 100인 이상의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여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이 부여될 예정이고, 강력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이용제한

1. 지하철

신분당선은 기본요금이 상이하여 제외됩니다.

2. 버스

인천이나 경기 등 서울 외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이용할 수가 없고 광역버스와 다른 지역 버스는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와 기존 정기권 어떤 게 더 유리할까?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그럼 기존 정기권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기존 정기권은 현재 월 5만 5,000원 요금으로 운영 중인 서울 지하철 정기권의 경우 버스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환승 시 요금을 더 내야 하고, 월 60회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에 6만 5,000원을 내면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만원이 더 비쌉니다. 물론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 따라 득실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시내버스로 출퇴근하는 경우 서울 시내버스요금이 1500원, 한 달간 최소 44번 이상 이용한다면 정기권 구매가 더 유리합니다.

 

 

23년 10월에 지하철 요금 인상이 예정이어서 지하철의 경우 10km 이내에서는 기본요금만 내기 때문에 한 달간 46번 이내로 탄다면 기존 교통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지하철은 또 10km 이상 구간부터 5km 늘어날 때마다 100원이 추가되기 때문에 개인의 대중교통 이용패턴과 이동거리에 따라 달라지므로 어느 쪽이 더 경제적인지 비용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따릉이 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기 때문에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의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해 주고 또한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는 게 큰 매리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